류승룡 "'닭강정'으로 다시 만난 김유정, 너무 잘 자랐더라" [인터뷰+]

입력 2024-03-19 12:08   수정 2024-03-19 12:08



배우 류승룡이 함께 연기한 김유정, 안재홍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류승룡은 19일 서울시 종로구 한 카페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닭강정' 인터뷰에서 "김유정 배우는 기억하지 못하지만, 과거에 광고도 같이 찍고, 영화 '불신지옥'에서도 만났는데 너무 잘 자란 모습이라 보기 좋았다"고 말했다. 안재홍에 대해서는 "제가 잘 자라서 안재홍과 같은 배우가 되고 싶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최민아(김유정 분)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최선만(류승룡 분)과 그녀를 짝사랑하는 고백중(안재홍 분)의 신계(鷄)념 코믹 미스터리 추적극. 류승룡은 최선만 역을 맡아 영화 '극한직업'에 이어 이병헌 감독과 다시 한번 만났다.

류승룡이 연기하는 최선만은 닭강정이 된 딸을 되돌리기 위해 분투하는 '딸바보'이자 모든 기계를 다룰 수 있고, 만들 수 있는 모든기계 사장이다. 한때는 대기업 사원이었지만, 사별한 아내 없이 딸을 홀로 키우면서 그럭저럭 먹고 사는 정도를 유지하면서 죽을 때까지 어떤 사건도 겪고 싶지 않은 꿈이 작은 사람이 됐다. 하지만 꿈을 다 이뤘다고 생각한 순간, 금지옥엽 딸 민아가 닭강정이 되는 초유의 사건이 벌어진다.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7번방의 선물', '명량', '극한직업'으로 천만을 뛰어넘는 관객을 동원하고, 넷플릭스 시리즈 '킹덤'과 디즈니 플러스 '무빙'으로 글로벌 시청자까지 매혹시킨 이병헌은 '닭강정'을 통해 전매특허 능청스러운 코믹 연기를 선보인다. 닭강정이 된 딸 민아를 되돌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선만의 모습을 특유의 코믹 연기로 완성한다.


다음은 류승룡과 일문일답.

▲ 오묘한 작품이었다. 어떻게 촬영했을까.


정말 재밌게 찍었다. 배우 인생에 있어서 이런 작품을 또 만날 수 있을까 싶다. 원한다고 해서 이런 작품이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안재홍 배우와도 그런 얘길 했다. 저희에게도 설렘이 있다. 취향을 타는 작품은 분명했다. 모든 분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분이 좋아해 주시길 바랐다. 감자와 고구마랑 나오는 '감자마을'이라는 작품이 있다. 나중에 이게 잘되면 배우들과 그걸 해보자는 말을 나눠보긴 했다. 살색 타이즈 입고.(웃음)

▲ 공개 후 반응을 어떻게 봤나.

아직 초반이라 모르겠다. 아직 그런 장르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놀란 분도 많을 거 같다. 처음 로그라인을 듣고 저도 그랬다. '딸이 닭강정으로 변해서 그걸 찾아나서는 내용'이라는 이병헌 감독의 말을 듣고, 코로나가 창궐할 때라 '요즘 힘들구나' 했다.(웃음) 그런데 만들어오더라. '이런 걸 만들다니' 하는 기대감도 들었다. 모든 분이 그런 충격을 받았다는 생각이 든다. 초반 특이한 소재가 쇼킹했고, 그걸 풀어나가는 방식이 흥미로웠다. 가족과 사랑, 인류애 등에 있어서 문턱은 있지만, 그것만 잘 넘으면 쭉 가겠다 싶었다. 딸이 닭강정이 변했다는 설정 외엔 현실적으로 가려고 했다. 다만 판타지 설정이 있으니, '닭강정'만의 언어와 기호를 표현하려 했다.

▲ 호불호의 우려는 없었다.

제가 '호'라서 한 거다. 앞에만 잘 넘어가면 넘어가겠다 싶었다. 예상대로 초반을 못 넘기는 분들도 있더라. 인턴도 3개월 지나면, 1년이 가고 하는 것처럼 가속이 붙어 멈출 수 있는 그런 게 있지 않나. 처음이 힘든 거다. 고수 같다. 저도 처음에 고수를 못 먹었는데, 요즘은 항상 넣어 먹는다. 예전에 일본 분들 모시고 닭갈비 먹는데 깻잎을 건져내고, 도토리묵 먹는데 쑥갓을 걷어내더라. 그런데 '이걸 먹어야 한다'고 해드리니 잘 드시더라. 그런 게 아닐까.

▲ 작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이병헌 감독의 영향도 있었나.

같이 작품을 했고, 신뢰가 있었다. 모든 사람이 작품 흥행 기복이 있는데, 그런데도 그런 시도들이 좋았다. '닭강정' 역시 그럴 거 같았다. 2D를 4D처럼 만들 수 있을 거 같았다.

▲ 이병헌 감독도 '현타'가 왔다고 했는데, 연기하면서 현타가 온 부분은 없었나.

저는 '테이큰'의 리암 니슨처럼 연기하려 몰입하려 했다. 저는 제 것에 몰입하느라 몰랐는데, 나중에 라바나 애벌레, 핵이나 사슴, BTS 이런 걸 보며 놀라긴 했다. 그들은 그래도 다들 진지하게 했을 거 아닌가. 다들 그렇게 진실하게 연기한 거 같다.

▲ 안재홍과의 호흡도 좋았던 거 같다.

놀랍고 신기한 경험인데, 정호연 배우나 한명씩 나올 땐 동선이 있어서 리허설했는데, 저희 둘이 할 땐 거의 하지 않았다. 리허설하면 웃음의 질량이 떨어지니까.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 잘 맞았다. '자웅동체'라고 했는데, 그만큼 좋았다. 탁구를 하는 느낌으로 했다. 홍보할 때나 뭐 할 때도 '네가 이거 해' 하는 게 없었다. 곰인 척 하는 여우다. 센서나 세포가 열려있어서 앞으로 여러 모습을 보여줬는데, 앞으로도 기대가 된다. 16살 어리니까, 시간이 지나면서 사랑도 하게 될 거고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을 텐데 그러면서 겪을 변화가 기대된다. 제가 잘 자라서 안재홍 배우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

▲ 딸은 없지만 사윗감으론 어떤가.

좋다. 장인과 티키타카도 좋고. 순정파고, 재밌고, 책임감 있다. 양질의 진지함, 건강한 진지함이 있다.

▲ '극한직업' 배우들은 질투하지 않나.

그 팀 같다. 안재홍 배우도.(웃음) 다들 워낙 친하다. 이번에도 저희 독수리 5남매('극한직업' 배우 류승룡, 장하늬, 진선규, 이동휘, 공명), 제작사 대표님, PD님 모두 다들 재밌게 봐줬다. 이번에 5주년 만났을 때도 시즌2를 하면 언제든 할 수 있도록 준비돼 있다. 배우들과 감독까진 준비돼 있다.

▲ 젊은 모습, 더욱 회춘한 느낌이다.

정말 기술이 발달했다 싶다.(웃음) '무빙'에서도 어린 영상이 나왔는데, 이번엔 더욱 발전한 기술의 도움을 받았다. 고마웠다.

▲ 마지막에 특수분장을 해야 하지 않았나.

라텍스를 붙이고 하는 게 고단하긴 했는데, 과거엔 8시간 걸리고 했다는데 이번엔 3시간 정도였다. 기술이 발전했구나 싶었다.

▲ '킹덤', '무빙'에 이어 '닭강정'까지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해외 시청자들을 지속해서 만나고 있다.

'킹덤'으로 K좀비를 소개했다면 이번엔 K푸드다. 레시피도 굉장히 자세히 나온다. 그런 희망도 있었다. 한국에는 K콘텐츠에서 이런 소재까지 형상화시켜 만들 수 있구나 싶었다. '정말 많은 이야기꾼이 있구나' 놀라웠다. 이렇게 독특한 작품을 과감하게 투자하고, 그걸 또 창작자들이 형상화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행복하겠다 싶더라.

▲ 닭 뿐 아니라 딸 아빠, 사별하고 홀로 아이를 키우는 설정 등 전작과 기시감이 드는 설정에 부담은 없었나.

우연의 일치다. 제가 이런 설정에 끌리는 건 아니다. 아들이 있다는 설정도 꽤 있었다. 그런데 하다 보니 그걸 기억해주시는 거 같다.

▲ 닭강정을 딸이라 생각하고 연기하는 건 쉽지 않은데.

그래서 '닭강정'이 이젠 뭐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 고마운 작품이다. 닭강정을 상대로도연기햇으니, 뭐든 몰입할 수 있을 거 같더라.(웃음) 연기할 땐 간헐적 '절닭'을 했다. 요즘은 엄청나게 먹는다.

▲ 김유정과 딸 연기는 어땠나.

꽤 오래 했더라. 저랑 연기 경력이 비슷했다.(웃음) '불신지옥' 때도 딸로 나왔고, 광고도 같이 찍었는데 본인은 기억 못하더라. 잘 성장해서 좋은 배우로 만나 기분이 좋았다. 순간 몰입, 작품 이해도가 커서 너무 재밌었다. 회차가 많진 않았지만, 정말 딸 같이 할 수 있었다. 김유정 배우가 영혼을 갈아 넣어서 같이 했다. 파전에 닭강정을 같이 먹는 설정이 있는데, 맛있더라 집에서도 해먹었다. 대신 파전이 좀 얇아야 한다.

▲ 내년 매체 연기 20년, 누적 관객 1억 배우가 됐다. 앞으로 이루고 싶은 게 있을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후회 없이 하고 싶다. 뭔가 이루고 싶다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 생각지도 못했던 장르에 참여하게 됐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 거 같다. 이전까지 악역을 많이 했다면 '내 아내의 모든 것'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렸고, '최종병기 활'도 그렇고, '무빙'은 서사가 있어서 긴 호흡으로 했고.

▲ 작품을 선택할 때 어떤 부분을 볼까.

닭이 나오고, 딸이 나오고, 좀비가 나오고 이런 설정들, '부성애' 연기나 이런 건 겹치기도 하지만 전혀 개의치 않았다. 다양한 이야기, 기획자들이 있기에 제 건강 상태를 유지한다면 다양한 이야기가 올 거라는 생각으로 살아왔고, 그래서 기회도 얻은 거 같다. 새로운 것들에 대한 열망이 있는 거 같다. 예전엔 저를 따라다니는 게 '다작 배우'였다. 그러면서 캐릭터들을 제 나이, 제 생김새로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했다. '다른 걸 뭘 할 수 있을까' 했는데, 그러다 보니 '이런 건 다음에 안 나올 거 같아', '도전해 보고 싶어' 이렇게 돌아갔던 거 같다.

▲ 글로벌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했다. '아, 나도 한류스타' 하고 느낀 순간들이 있었을까.

얼마 전에 브라질에 갔는데 알아보더라. 신기하더라. 깜짝 놀랐다. 일본에서 '마마' 시상식을 갔다. 세대 간 차이가 있고, 예전엔 '내가 시상식을 어떻게 가' 이랬는데, 이번엔 공격적으로 '땡큐'하고 갔다. 그런데 어린 친구들도 많이 알아봐 주더라. 예전하고 많이 달라졌다는 느낌이 들었다.

▲ 얼마 전 라디오에서 '환갑 때까지 코미디를 못 하겠다'고 했다.

다른 장르를 많이 했는데, 코미디가 임팩트가 큰 거 같더라. '류승룡 코미디 보고 싶어'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때까지 안식년을 가질까 싶더라. 그래서 '닭강정'에 대한 애정이 큰 거 같다. 우리나라에 '감자마을'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다양성이 확보되면 그때, 감자나 고구마로 돌아오겠다.

▲ 다양성에 대한 욕심이 많아 보이는데, 제작에 대한 열망은 없을까.

저는 잘 연기해내고 싶은 사람이다. 정말 대단한 제작자들이 많다. 저는 저의 역량을 해내고 싶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